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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하마터면 글로벌셀러 할 뻔했다[도서 후기]

[정보문화사] 하마터면 글로벌셀러 할 뻔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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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화사] 하마터면 글로벌셀러 할 뻔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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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마터면 글로벌셀러 할 뻔했다.

 

 

-읽기 전에 기대했던 바

조금 유행이 지나긴 했지만 디지털노마드의 대한 개인적 관심이 커지면서 디지털 노마드를 이룰 수 있는 분야를 찾다가 글로벌셀러를 알게 되어 무작정 시작하기보다 현재 업계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알고 싶었다.

 

-나의 한문장

아이템보다 사람의 집중하자.

 

-남은 질문

글로벌셀러를 시도한다면 가장 작고 리스크가 적게 시작해서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총평

출판된지는 좀 지난 책이 지만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한 현실적 조언이 있어 글로벌셀러를 관심이 있거나, 이미 시작하여 조금의 조언을 구한 다면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요즘 유튜브에서의 광고를 보면 월 100만 원 벌기, 스마트 스토어로 월 1000만 원 만들기 등 너도 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도전한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성공사례와 결과만을 보고, 과정과 어려움을 헤아리지 않아 좋지 않은 결과를 맞이 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글로벌 셀러의 어두운 면을 알려주고 인식하게끔 도와준다.

 

 


 

 

셀러들의 가장 큰 고민은'아이템 소싱'이다

 

돈맥경화

매입 물품의 카드 결제일과 오픈마켓 정산일 사이의 공백으로 인해 자본이 필요

 

전업 vs부업

수익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글로벌셀러는 시간싸움이다. 단기전이 아닌 장기전 마라톤

마지막까지 버티는 사람이 승리

 

글로벌셀러 무엇을 해야 할까?

•판매방식:해외->국내, 국내-> 해외, 해외->해외

•카테고리 선택: 본인 선호분야 선택

처음엔 리턴의 위험성이 있는 카테고리(큰 사이즈 상품, 전자제품, 고가품)는 피하자

•오픈마켓 선택: 소비자 입장에서 해당 마켓을 조사

가격과 비슷한 상품군과의 경쟁력 파악 중요

•배송업체, 관세, 오픈 마켓 수수료 파악(상세 비교 및 내용 엑셀 활용)

•그 외 기타 사항: 항공 불가 제품, 해당 오픈마켓의 정책, 판매금지 품목 여부, 해당 국가 문화 파악 필요

•사업자등록, 통신 판매업 신고, 해외 마켓 계정, 회사 국내 계좌, 해외계좌: 시업자 등록은 홈텍스 활용

 

8 시간 일하지 말고 1시간 집중하라

시간 대비 업무 효율성 중요

하루 종일 일하기보다는 하루 1시간이라도 목표를 잡고 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다.

 

일희일비하지 말자

 

혼자 하지 말고 팀을 만들자

최소 3인 전산, md, 기획

 

셀러 간의 상도의

1. 얼마 벌어요? X

2. 뭐 파세요? X

 

아이템보다는 사람에 집중하자 

"생각도 많고 걱정도 많은 것이 느껴진다, 그러나 무슨 생각을 하더라도 당신은 한국인이기 때문에 절대로 물건을 구매해주는 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없다. 아무리 고민을 해도 결정은 다 현지인 해주는 것이니 일단 적당히 고민하고 생각하여 실행에 옮겨라. 그게 마음에 안 든다 하더라도 현지의 반응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일단 저지르고 수정하고 보완하는데 노력을 기울여라. 아무리 공부하고 노력해도 완벽한 것은 없다. 인터넷을 보지 말고, 현지 사람처럼 느끼고 보고 실행에 옮겨라".   p94

 

아이템 소싱은 누구나 할 수 있다

1. 재택근무 올인형

셀러오션-> 도매 업체 공장 정보

2. 재택 근무형

유통과학 연구회(B2B)

3. 출퇴근형

박람회 방문(코엑스, 양재 AT센터, 학여울 SETEC, 킨텍스)

4. 외근형

본격적으로 제조 유통사에 찾아가 직접 미팅하여 아이템을 소싱, 모든 소싱 방법 총동원. 초심유지

 

사입은 하지 말자

단 아래 전제조건을 만족하면 사입한다.

1. 매일 못해도 10개 이상 나가는 아이템

2. 같은 아이템을 판매하는 셀러 경쟁자가 5명 이하일 때

3. 해당 아이템을 제조하는 곳과 직접적인 연락이 가능하고 가깝게 지내는 곳일 때.        p122

 

준비교육은 최소한으로 경험은 최대한으로

 

검색-> 리스트 확인-> 클릭-> 상세페이지 확인-> 구매

p191

 

내 스토어를 백화점으로 만들자

남들과 다른 개성으로 어필하라

 

너무 높게 나는 것보다 너무 낮게 나는 것이 훨씬 더 위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안전하다는 착각을 주기 때문이다. -세스고딘.               p208

 

 

•상대방과 차별성이 있어야 하고, 이목을 사로잡을만한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상품명 키워드에 존재의 이유가 있어야 하며, 경쟁사를 제치고 내 것을 클릭하게 만드는 장치들이 전재해야 합니다.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는, 제품을 사야 되는 이유에 대해 상세페이지에서 알려주어야 합니다.

•경쟁사보다 내 것이 더 비싸도, 내 것을 사야 하는 타당한 이유를 소비자에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p211

 

소비자에게 가격 외에는 판단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야 합니다.

p212

 

•다들 돈을 주고 사입을 할 때 돈을 되려 받고 최저가에 물건을 가져왔습니다

•다들 앉아서 셀링 할 때 밖에 나가서 사람을 만났습니다

•다들 아이템을 찾고 분석할 때 내가 팔 나라의 사람들을 분석했습니다

•다들 아이템 소싱을 하기 위해 노력할 때 아이템이 직접 찾아오게끔 노력했습니다

•다들 한국 시장은 레드오션이라고, 해외 마켓을 이야기할 때 스토어팜을 시작했습니다.

p212